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09/05/11 16:41

안녕하세요. 저는 CTO 부문 Emerging 기술 기반의 신사업 발굴 업무를 하고 있는 신경민 차장입니다. 저는 지난 해 4월부터 LED[각주:1] 관련 업무를 시작한 일이라 아직 LED의 달인(^^;;)은 되지 못했습니다만, 그 동안 모은 자료만도 1천 228개! 하루 평균 3.3개 정도의 자료가 생긴 셈이니, 솔직히 저도 다 읽어보았는지 의심이 되네요. ^^; 아무튼 부족하나마 그 동안 얻은 LED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조금 딱딱하지만 재미있게 읽어주시길 바래요. 꾸벅~

LED 조명은 백열등, 할로겐, 형광등을 LED 소자로 대체하는 조명(사진 출처: http://www.dynalite.com)

LED는 전기요금을 4분의 1로 줄여준다?
LED를 백열 전구나 백화점에서 많이 쓰는 할로겐 램프와 비교했을 때, 4배 이상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LED는 대표적인 Green Technology로 꼽히죠.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총 전기 에너지 중 약 20~25퍼센트 가량이 조명용으로 쓰이는데, LED로 교체하면 상당부분 에너지가 절감되어 화석연료 소비율을 낮추거나 원자력 발전소 투자를 낮추는 효과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세계 각국에선 정부 주도 하에 전구를 LED로 교체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지요. 저희 집만 해도 거실 천장에 TV 위쪽에 할로겐 램프가 설치되어 있는데, 전기요금 올라가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 자주 안 켜게 되더라고요. ^^;

LED의 에너지효율은 매년 자란다?
하지만 LED가 모든 조명 대비 4배의 에너지 효율을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사무실에서 많이 쓰는 형광등이나 가로등에 쓰이는 메탈할라이드 전구와 비교했을 때, 아직까지 에너지 효율이 월등히 높지는 않기 때문에 단기간에 모든 전등을 LED로 교체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다만 LED는 기술적으로 매년 5~10퍼센트씩 에너지 효율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며 10년 후면 지금보다 2배 가량 효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 때가 되면 전세계적으로 형광등과 가로등의 대대적인 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군요.

LED는 가격이 10배라 더 잘 팔린다?

LED는 기존 광원 보다 재료도 비싸고, 제작 공정이 복잡한데다 아직까지 생산할 수 있는 양도 많지 않기 때문에 단가가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가격을 절대적으로 얼마다! 라고 비교할 수는 없지만, 예를 들어 마트에서 2~3천 원에 살 수 있는 할로겐 전구를 LED로 대체할 경우 3만 원 정도가 듭니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LED 제품 시장이 확대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반대로 가격이 비싼 만큼 LED를 채택한 제품은 프리미엄으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하지만 LED가 주목 받는 것이 비단 가격 때문만은 아닙니다.

LG전자의 프리미엄 노트북(P510)과 휘센 플래티넘 플래티넘 포에버 와인 에어컨

냉장고 속 LED는 야채에 광합성 효과를 일으킨다?
LED는 기존 광원을 대체하는 개념을 뛰어넘은 새로운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북경올림픽 개막식 때 보여준 두루마리 화폭, 기억 나시죠?(참고 링크) 3천 240m2의 넓은 공간에 LED를 촘촘히 박아 커다란 화면에 실시간 영상을 보여주었던 장면. 소자가 매우 작고 자유로운 색상 구현이 가능한 LED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장관이었습니다.
전자제품에도 LED 채택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최근 출시된 휴대폰 롤리팝은 겉면에 LED를 촘촘히 박아 평소에는 보이지 않다가 전화가 오거나 폴더를 열고 닫을 때, 이모티콘이나 전화번호를 자유자재로 보여줍니다. 냉장고에 있는 백열등을 LED로 교체했을 땐 시원한 느낌을 주는 것은 물론, 야채에 광합성 효과를 일으켜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LED를 채택한 LG전자의 롤리팝폰과 디오스 냉장고(R-T757CFHW)

 요즘 나오는 LED TV의 모니터는 사실 LCD다?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LED TV의 경우, Display Panel 자체는 LCD를 쓰지만, 뒷면에서 빛을 쏘아주는 광원을 CCFL 대신 LED를 사용한 제품입니다. 엄밀히 얘기하면 LED Back light LCD TV가 맞지만, 편의상 LED TV라 줄여서 부른답니다. 기존 CCFL은 가느다란 형광등을 생각하면 되는데, 평면을 밝히기 위해 노트에 줄 긋듯이 가로로 여러 줄을 배치합니다. LED TV는 넓은 면에 바둑판 모양으로 배치하는 직하방식과 화면 테두리 부분에 촘촘히 배치하는 엣지(Edge) 방식으로 구분되는데, 직하방식은 화면 부위별로 명암비가 높고,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는 반면, 엣지 방식은 테두리 부분에만 광원을 배치하므로 TV 두께를 매우 얇게 디자인하는데 강점이 있습니다.


                                            LG전자 LED 광고 보기 

주식 투자를 하려면 LED를 잡아라?
LED의 거의 유일한 단점인 비싼 가격은 매년 20퍼센트 내외로 하락될 것으로 예측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현재 LED가 가진 프리미엄에 가격 경쟁력까지 더해질 것이 분명합니다. 이 탓에 주식 투자를 해본 분이라면 LED에 대한 이야기를 하루에도 여러 번 들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주식 투자에서 LED만큼 크고 오래가는 테마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LED는 휴대폰 시장이 주도적이었는데, 이제는 TV 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고 그 다음엔 조명 시장이 열리겠죠. (참고로 차세대 시장인 TV와 조명은 전세계적으로 각각 100조 원이 넘는 거대한 시장입니다.)

LED라는 기술 시장은 5년 내 활짝 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흐름을 잘 타서 LG전자가 막 열리기 시작한 TV 시장과 조명 시장에서 선전하기를 기원해 봅니다.

Writer(guest)

신경민 차장
CTO 기술전략팀 EBO 그룹에서 LG전자 Emerging 기술 기반의 신사업 발굴 업무를 하고 있다.
  1. LED란 발광다이오드(Light Emitting Diode)의 약자로 전류를 흘려보내면 빛이 발생하는 반도체다. 전력 소모가 적고 수명이 길어 '미래의 빛'으로 불린다.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트랙백 주소 :: http://blog.lge.com/trackback/70 관련글 쓰기

  1. Subject: 블링블링... LED와 사랑에 빠진 전자제품들...

    Tracked from 라디오키즈@LifeLog 2009/05/11 16:51  삭제

    얼마전 LG디스플레이와 삼성전자 사이에 작은 실랑이가 있었다. 삼성전자가 LED TV를 런칭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자 LG디스플레이가 엄밀히 말하면 삼성전자의 LED TV는 진정한 LED가 아닌 LED 라이트를 사용한 LCD TV라며 명칭 논쟁에 불을 붙인 것. 하지만 우군이 되어야 할 LG전자도 삼성전자와 동일한 방식의 TV를 LED TV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면서 이 논쟁은 흐지부지 마무리되었는데... 그런 논쟁이 붙을 만큼 LED는 최근 각광받고..

  2. Subject: LED가 무슨 뜻인가요?

    Tracked from Daum 신지식 2009/05/12 02:14  삭제

    요즘 나온 LED TV라는게 있던데 LED가 무슨 뜻인가요??

  3. Subject: LED TV가 뭔지 알아보자!

    Tracked from 지민아빠의 해처리 2009/06/20 23:19  삭제

    지금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는 "월드 IT 쇼 2009"에 가 보셨나요? 휴대폰, 텔레비전, 심지어는 자동차까지 전시하고 있던데요. 제가 휴대기기나 노트북과 더불어 가장 관심가지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TV" 인데요. 요즘 이쪽의 트랜드는 단연 "LED TV" 입니다. 월드 IT 쇼 2009 전시 TV의 트랜드를 살펴 보면 가장 큰 변화부분이 바로 디스플레이 방식이 되겠는데요. 예전에 흑백TV에서 CRT방식 컬러TV로 넘어 오면서 뽈록이TV에서..

The BLOG의 운영정책에 의해 포스팅 주제와 맞지 않는 댓글과 트랙백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소셜 댓글과 함께 기존 티스토리 댓글도 함께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ommnet List

  1. 라디오키즈 2009/05/11 17:56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자세한 설명 고맙습니다.^^ LED에 대한 이해를 조금 더 넓히는 계기가 됐네요.

    • 엘진 2009/05/12 19:43 address / modify or delete

      도움이 되셨다니 기쁩니다. 라디오키즈님의 포스팅도 완전 재밌는데요~

  2. 미래 광원 2009/05/11 20:22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글세요..
    LED지금 처럼 발전이 더디면 향후 다른 방식의 광원이 나오지 않을까요?
    LED도 발열이 무지 높다는게 문제중 하나인데..
    몇년전에 본 과학 기사는 반딧불처럼 열이 없으면서 화학 반응식 광원 연구도 보았습니다.
    과연 LED가 더 획기적으로 발전 할것인진 두고 봐야 겠네요..

    • OLED가 궁극의 최고 광원이죠 2009/05/12 03:06 address / modify or delete

      가격말고는 LED보다 단점이 없음.

      가격이야 계속 떨어질거고...

    • 신경민 2009/05/12 14:59 address / modify or delete

      네. LED 발열이 무지 높은게 사실입니다. LED TV나 조명 설계할 때도 발열을 잘 manage 하는 것이 제품의 수명과 성능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기술 중 하나라고 하더라고요. 발열이라는 것이 한 두 가지 아이디어로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계속 소재나 구조설계 등의 기술개발이 병행 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도 요즘에 제품 개발되는 것 보면 상당히 개선되었더라고요.
      그리고 LED 소자 자체도 지속적으로 발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유는 LED 소자의 효율이 올라감으로써 전기가 열로 변환되는 양보다 빛으로 변환되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얘기는 앞으로 10년 정도는 계속 진행되는 내용이므로 향후 1~2년에 해당하는 얘기는 아닙니다.
      OLED도 상당히 장점이 많은 광원이 맞습니다. flexible하게 design 가능할 뿐 더러, 에너지 효율도 궁극적으로는 LED와 유사한 수준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2년 이후에는 OLED조명들도 심심치 않게 상용화 될 것 같네요.

  3. 소금이 2009/05/12 03:25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이런 글을 정말 원했어요. 그동안 기사에서 lcd나 led 관련 소식이 나올때마다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많이 궁금하였는데, 이번에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가끔은 이런 기술적인 내용도 다루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예요 ^^

    • 엘진 2009/05/12 19:44 address / modify or delete

      크~ 소금이 님의 궁금증을 해소해드렸다니 보람이 있는걸요~
      앞으로 디자인 뿐 아니라 기술 분야의 궁금증도 해결해주실 필진을 추가로 영입할
      계획이니 기대해주셔도 좋아요 ^^

  4. solar 2009/05/12 09:54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LED 기술을 이용한 광범위한 활용이 기대가 되는 군요. LED 늘 그저 발광 다이오드 수준으로만
    생각 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엘진 2009/05/12 19:45 address / modify or delete

      요즘 부쩍 LED가 각광받는 디스플레이로 뜨는것 같아요~
      LED는 간판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더군요 ^^;

  5. 다음 신지식 2009/05/12 11:25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축하드립니다~!
    다음 신지식 블로그지식에 선정되셨습니다.
    항상 좋은 정보로 블로그 답변 달아주셔서 감사드리구요~
    앞으로도 좋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 엘진 2009/05/12 19:46 address / modify or delete

      와우~ 반가운 다음 신지식인님이 다녀가셨군요~
      언제든 자주 들러주세요 홍홍~

  6. cyon 2009/05/12 12:20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축하합니다. 다음 신지식으로 뽑혔었네요.^^
    음... 엘지가 OLED에서도 앞서 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경쟁사에서 이런저런 소리 하는 거 일축할 수 있게 좀 더 앞선 기술로 도장을 팍 찍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LED 부문에서 일단 240Hz로 선점을 하였지만 좀 찝찝하네요...ㅡㅡ; 내 생각으로는 OLED로 바로 넘어 갔으면 합니다..

    • 엘진 2009/05/12 19:47 address / modify or delete

      추카 감사해요~ 역시 cyon님 뿐 ㅋ
      위에 신경민 차장이 답변했듯이 OLED 시장도 2012년 이후에는 활성화될거라고
      보고 저희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걱정해주시는 만큼 더 분발하도록 할께요 ^^

  7. 커니 2009/05/12 21:43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LG LED TV 광고를 보면 직하방식과 엣지방식에 대해 은근히(?) 알 수 있게끔 되어있더군요 ㅎㅎ
    경쟁사의 방식과 달리 LG는 직하방식을 쓰고 있다고 봤었는데, 볼 때마다 그 생각이 들더군요.ㅎㅎ

    개인적으로, 저도 LED보다는 OLED로 가는게 좋아보여요. 선명도가 정말 괜찮은게 탐나더군요~
    LED 조명쪽은 아직까지는 좀 발전이 많이 필요해보여요.
    제가 쓰고 있는 건물에도 LED 조명이 있긴 한데, 아직까지는 좀 형광등에 비해 어둡다는 느낌이 많아요.

    • 엘진 2009/05/13 23:24 address / modify or delete

      LED조명의 기술도 빠르게 진보하고 있어 밝기나 선명도가 점점 개선되고 있고,
      무엇보다 에너지 효율이 우수해 전 세계적으로 LED로 교체되고 있다고 하니 곧 우리 가정에서도 LED조명을 흔히 볼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8. 마루 2009/05/13 17:12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아주 멋진 글이었습니다.
    소비자나 엔드유저의 입장에서 늘상 궁금해 하던 부분들을 알기 쉽게 풀어 줘서 LED 소재가 접목된 LG전자 제품들을 새롭게 보게 되는 시너지 효과를 불러 올 것 같습니다. 전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이지만 이렇게 소통을 통해서 보다 나은 기술로 진보할 수 있는 텃밭을 일군다 생각하면 그 의미가 남다를 것 같습니다.
    은근히 신경민차장님의 다음 글이 기다려집니다.^^

    • 엘진 2009/05/13 23:26 address / modify or delete

      마루님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던듯하니 기쁩니다.
      앞으로 기술관련 정보도 재밌게 전달해주실 분이 곧 나타날 계획이니 기대해주시구요~
      신경민 차장님도 이번 글 쓰면서 재밌는 경험을 하셨다고 했지만 앞으로 계속 만나뵙기는 어려울듯 싶습니다~

    • 신경민 2009/05/15 10:59 address / modify or delete

      마루님 부족한 내용이지만 관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엘진님.. ^^;;

  9. 무너 2009/05/22 17:58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요즘 많이 회자되는 LED에 대한 내용이라 유심이 읽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윗글에 몇가지는 오해를 살만한 내용이 몇가지 있어서 글 남겨 봅니다.
    첫째는 직하방식이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는 문장에서 애매하게 표현된 부분이 있는게 만약 직하방식이 엣지방식과 비교하여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는 말씀이시면 좀 잘못된 말씀이신것 같네요. 삼성전자에서 직하방식의 LED BLU TV를 만들었다 내리고 엣지형으로 간 가장 큰 이유가 직하형보다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고 알고 있어요. 상식적으로 깔려있는 LED의 개수만 보아도 직하형보다 엣지형이 적지요. 또한 에너지가 절약된다면 버려지는 열에너지 또한 적으므로 발열이 줄어드는 이점도 따라오는것이구요.

    두번째는 LED 주식을 사라는 말씀이 계신데 주변분들끼리 하시는 농담이면 별 상관없습니다만 현재 나와있는 LED기술 관련된 회사중 향후 가장 수익률이 높아 보이는 대부분의 업체들이 비상장회사이기 때문에 이 내용을 보시고 찾으실려고 해도 크게 많이 있지는 않으실것 같습니다. 상식적으로도 이렇게 유망한 LED산업의 몇몇 회사가 신기술을 가지고 있는 구도인지라 그 회사가 자금난이 있는 중소업체가 아니고서는 초장부터 주식회사로 사업하지는 않지 않겠습니까?

    위 의견과는 별로도 LED관련하여 많은 말들이 오고가고 때로는 사소한 신경싸움들도 많이 벌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 논쟁들을 많이 보다 보면 몇가지 애매한 정보에 의해 벌어지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광고가 매우 중요한건 사실입니다만 이런 광고에서 제일 중요한건 진정 잘하고 있는 부분을 알아 달라는 진실성인 것 같아요. 요즘 네티즌들은 너무나도 똑똑하셔서 결국에는 모든 것이 다 밝혀지게 되어 있는지라 가장 진실된 내용만이 좋게 기억될 수 있을거라 생각듭니다. 얼리어답터들께서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셔야 되는 윤리의식이기도 하구요 ^^

    간략하고 재미있게 올려주신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수고하세요~

    • 신경민 2009/05/27 21:41 address / modify or delete

      무너님. 안녕하세요.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LED TV 관련 내용은 민감할 수 있는 사안인데다 LG에도 edge 방식을 적용하는 제품이 있는 것으로 알기 때문에 제가 알고있는 범위 내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은 쓰지 않으려고 노력했다는 점 우선적으로 말씀드리며, 두 가지 의견에 저의 의견 답변 드립니다.

      1. 에너지 절감 효과
      로컬 디밍 기능 때문에 직하 방식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로컬디밍이라는 기술에 대해 전시장에서 데모를 보셨다면 쉽게 이해를 하실텐데, 화면을 200개 이상의 구획으로 나누어 TV화면 내용에 따라 필요한 부분에만 밝게 밝혀주고 어두운 부분은 전류 량을 줄여서 LED를 어둡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화면이 항상 흰색이지 않은 다음에야 로컬디밍 기능이 들어있는 LED TV가 들어있지 않은 TV보다 조금이라도 에너지를 적게 소비합니다.
      또한, LED 갯수를 언급하셨는데요, 갯수 뿐만이 아니라 실제 LED의 총 전력 소비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두 가지 방식이 같은 용량의 LED 소자를 썼다면(예를 들어 개당 0.2W LED 정도?) 말씀하신대로 LED 갯수를 적게 쓰는 편이 많이 쓴 편보다 전력 소모가 덜 한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용량의 LED를 썼다면 실제 LED 개당 소비되는 평균 전력량에 소요된 갯수를 곱해 주는 것이 Fair 합니다. 직하방식에서 LED를 많이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LED를 바둑판 식으로 배치하는 경우 LED의 광원이 알알이 보일 우려가 있는데 이것을 보이지 않도록 하여 TV 화면밝기를 전체적으로 uniform하게 하려면 소용량 LED를 많이 써야하기 때문입니다. LED 갯수를 줄이려면 현재로서는 두께를 두껍게 늘려줘야 하는데, 그렇게 하면 디자인에 보기 싫으니까 할 수 없이 갯수를 많이 쓴 것입니다. 확산판이나 LED lens 기술이 점점 개발되면 갯수가 줄어들겠지요.
      물론, 한 회사의 edge 방식 TV가 다른 회사의 직하방식 TV보다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그것은 그러한 edge 방식 TV를 만든 회사의 기술력을 칭찬해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론적으로 볼 때 제 생각으로는, 밝기가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유사한 기술력을 가진회사에서 만든다면 로컬디밍을 가진 직하방식이 소비전력 면에서 좀더 유리한 방식이 아닐까 합니다.
      2. 주식 관련 내용
      주식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면 죄송합니다. 말씀드린 취지는 LED가 잠깐 지나가는 테마가 아닌,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이다 라는 말씀을 드리고자 했던 것이며,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LED에 주식투자를 하시라는 의도는 아니었습니다. 조금 흥미롭게 얘기를 풀어보고자 한 것이 화근이었나 봅니다.

  10. 오세진 2009/09/16 23:14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 공학과 학생 오세진이라고 합니다.

    The blog 를 자주 보고있는 대학생입니다^^ㅋ

    다름이 아니라 저희가 이번 학교내에서 하는 학습 공동체 라는 프로그램에서

    심층적인 공부를 할려고 계획을 하고 있는것중 하나가 LED 인데 기업에 계신 분들을 찾던중

    여기에 블로그에 예전 기사였던 이 것을 보고 연락처를 찾아보려고 하였지만 없으셔서;;;

    chris-god@hanmail.net 혹시나...저희 조 학생들과 만나주셔서 기술과 led 에 대해서

    기업에선 어떻게 연구하고 있나 정도를 알려주실 수 있는지 여쭤보기 위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여러 연구로 바쁘시겠지만 혹시나 되시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엘진 2009/09/18 17:54 address / modify or delete

      LED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다니 반갑네요^^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서는 이메일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 montreal florist 2009/11/06 06:30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LED 신기술 특허를 따면 그회사 주가가 올라가는 군여

  12. monitor 2009/12/15 12:39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안녕 하세요.
    질문이 포스트와는 다른 내용이라 언뜻 쓰기가 그렇네요.
    하지만, 궁금한 사항이라 몇가지 질문 드립니다.
    그래픽 전용으로 30인치 모니터를 구하려는데요.
    30인치에서 LG패널인 LM300WQ5 패널을 사용한 모니터들이 모두 단종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중고로도 구하기 힘들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미국 쇼핑몰을 검색하다가 우연하게 LG디스플레이 홈페이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거기에 생산품목에 LM300WQ5 패널이 생산되는 걸로 나오던데요.
    어떻게 된건지 이해하기 힘들더군요. 그리고 LG전자 홈페이지에도 W300H-BN 이라는 30인치 완제품 모델이 분명히 생산 품목으로 나와 있는데, 포털이나 기타 웹사이트에는 단종으로 나와 있습니다. LG에서 단종된 품목은 사이트에서 제외 시키는걸로 아는데, 두가지 모두 생산품목으로 리스트에 올려 있습니다. 이해가 되지 않아요.

    [질문]

    1. LG디스플레이에서 LM300WQ5 패널을 구입할수 없을까 하여 질문 드립니다.

    2. W300H-BN 이 생산 되는 품목인지 알고 싶고요,

    3. LED로 30인치 2560*1600(WQXGA) 16:10 해상도를 가지는 제품이 출시 되는지도 궁금 합니다.

  13. 2010/05/28 21:43 address / modify or delete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1  | ...  811  |  812  |  813  |  814  |  815  |  816  |  817  |  818  |  819  | ...  8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