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셀프 점검, 나 혼자서 할 수 있을까?

드디어 본격 여름이 시작되면서 에어컨 사용이 많아질 텐데요.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사전 점검은 필수입니다. 그럼 가정에서 스스로 에어컨을 점검할 방법은 없을까요? 집안 공기의 질을 좌우하는 만큼 관리가 중요한 에어컨 셀프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

필터 청소나 교체는 주기적으로!

가장 먼저 에어컨 전원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본 중의 기본이죠. 다음은 필터 확인입니다. 지난 겨울과 봄에 사용하지 않은 에어컨 필터 상태를 반드시 체크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청소나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그럼 에어컨 필터는 어떻게 점검해야 할까요? 우선 먼지가 쌓여있는 정도는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만약 먼지가 쌓인 에어컨 필터를 그대로 사용하면 냉방효율이 떨어져 전기 요금이 더 나올 수도 있을 뿐 아니라 필터 기능도 떨어집니다.

3

에어컨 필터는 교체형과 세척형이 있습니다. 물 세척이 가능한 필터의 경우 흐르는 물에 씻고, 그늘에 말리면 됩니다. 공기청정 기능도 있는 에어컨이라면 2주에 한 번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공기청정 기능도 포함하고 있는 ‘LG 휘센 인공지능 에어컨’의 경우 세 종류 필터가 들어 있습니다. 냉방이 아닌 공기 청정 기능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사계절 내내 사용하는데요. 사용량이 많은 만큼 에어컨 필터 관리가 중요하겠죠? 교체형 에어컨 필터는 기본 6개월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만, 공기 청정 기능을 사계절 내내 활용하는 경우에는 필터를 자주 확인해야 합니다. 필터가 검게 변하면 곧바로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LG전자 서비스 홈페이지 혹은 온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6

에어컨에 냄새가 뱄다면?

집에서 생선이나 고기를 구울 때는 에어컨의 공기청정 기능을 활용하기보다는 창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가동하면 음식 냄새가 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에어컨에 음식 냄새가 뱄을 경우에는 장시간 가동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장시간 가동하면 내부에 물이 생기는데요. 이 물이 냄새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이렇게 해도 냄새가 계속 난다면 LG전자의 스팀, 약품 세척 서비스를 이용하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7

에어컨 정상 작동? 이슬을 확인하세요!

우리집 에어컨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모르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차가운 냉각 가스가 잘 순환되고 있다면 에어컨 실외기 쪽 배관에 이슬이 맺힙니다. 따라서 이슬이 맺혀 있다면 정상 작동하는 있는 상태입니다. 만약 에어컨을 가동했는데도 이슬이 맺히지 않으면 에어컨 가스가 새거나 부족한 것인데요. 이 경우 점검 또는 수리 서비스로 에어컨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로 ‘LG 휘센 인공지능 에어컨’은 제품 스스로 상태를 확인하는 자가 점검 기능을 탑재하고 있으니, 이 기능을 활용하면 되겠죠?

8

에어컨 전기 요금 절약하는 깨알 팁! 

LG전자 에어컨에는 ‘멀티 턴’ 방식으로 냉각기 성능을 높여 냉방 효율이 높습니다. 또한, 초절전 인버터를 탑재해 전기 소모량을 최소한으로 줄였습니다. ‘절전 모드’를 활용해 전기 요금 부담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LG 휘센 인공지능 에어컨’은 딥 러닝(Deep Learning) 기술인 ‘딥씽큐(DeepThinQ™)’로 사람의 습관, 제품이 사용되는 주변 환경 등을 스스로 학습하고 사람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을 찾아내 쾌적한 바람을 내보냅니다. 불필요한 곳으로 나가는 바람을 최소화해 전기 사용량을 줄이는 등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간학습

에어컨을 쾌적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미리미리 셀프 점검으로 에어컨을 적절하게 관리해주면 가족 모두 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만약 아직 에어컨 점검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 당장 에어컨 필터부터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요?

Related Post